2012년 11월 3일 토요일

불교 주요 법수 정리 (2)



불교의 주요 法數 정리 (2)



(    )


(1) 사고팔고 (四苦八苦) : 사바세계에 있는 기본적인 고통을 말하며 이 같은 고통에서 벗어나는 것이
불교의 궁극적인 목표임

四苦
1)    2)    3)    4)
八苦
5) 애별리고 (愛別離苦)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해야만 하는 고통
6) 원증회고 (怨憎會苦)
미워하는 사람과 만나야만 하는 고통
7) 구득불고 (求得不苦)
갖고 싶은 것을 갖지 못하는 고통
8) 오음성고 (五陰盛苦)
인간의 몸이 원하여 일으키는 각가지 고통



(2) 사념처 (四念處) : 번뇌망상을 버리기 위해 정신을 집중하는 대상   (三十七助道品 중 하나)

신념처 (身念處)
육신이 부정(不淨)하다고 觀하는 것           (身不淨)
수념처 (受念處)
명예, 재물 등이 모두 고통이라고 觀하는 것   (受是苦)
심념처 (心念處)
마음이 항상 변하는 것이라고 觀하는 것       (心無常)
법념처 (法念處)
모든 것에 실체가 없으며 내 모든 것도 결국은 내 것이 아니라고 觀하는 것  (法無我)




(3) 사대 (四大) : 불교에서 보는 물질계 구성 4대 원소 (4大 元素)

()
단단한 부분으로 인체로 말하면 골격과 같은 부분
()
물체에 포함된 수분으로 인체의 혈액이나 림프액, , 배설물 같은 부분
()
뜨거운 열기를 말하는 것으로 인체의 체온과 같은 것
()
움직이는 것으로 사람의 호흡이 여기에 속함


  •   상기 四大() ()을 추가하여 육대(六大)라고도 함





(4) 사대성지 (四大聖地) : 부처님과 관련한 불교의 중요한 유적지

탄생지
카필라국  룸비니동산
정각지
마갈타국  부다가야
초전법륜지
바라나국  녹야원 (미가다야)
열반지
쿠시나가라국  발데




(5) 사무량심 (四無量心) : 무량한 중생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에게 무량의 복을 주는 이타심(利他心).
사등(四等사범주(四梵住)라고도 하며, 부처님의 마음을 의미함.

() 무량심
중생에게 즐거움을 주려는 마음,   (부모가 자식 사랑하는 마음)
() 무량심
남의 고통을 가엾게 여기고 덜어주려는 마음,    (측은지심)
() 무량심
좋은 일에 함께 기뻐하고 환희를 주려는 마음    (행복공유)
() 무량심
평등심으로 모든 중생을 대하는 마음            (평등, 공평)




(6) 사무색정 (四無色定) : 무색계에서 도를 닦는 공처정(空處定), 식처정(識處定), 무소유처정
(無所有處定), 비상비비상처정(非想非非想處定)의 禪定단계를 말함
사공정(四空定)과도 같은 말.

1.  공무변처정(空無邊處定) -  먼저 색()의 속박을 싫어하여 벗어나려고, 색의 상()을 버리고
  무한한 허공관을 하는 선정(禪定).
2.  식무변처정(識無邊處定) -  다시 더 나아가 내식(內識)이 광대무변하다고 관하는 선정.
3.  무소유처정(無所有處定) -  ()인 상()을 버리고, 심무소유(心無所有)라고 관하는 선정.
4.  비상비비상처정(非想非非想處定) -  앞의 식무변처정은 무한한 식()의 존재를 관상(觀想)하므로
  유상(有想)이고, 무소유처정은 마음이 존재하지 않는 것을 관상하므로
비상(非想)인데, 이것은 유상을 버리고, 비상을 버리는 선정이므로
비상비비상처정이라 함.




(7)  사무소외 (四無所畏) : 설법을 하면서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4가지 자신감

1.  위 없는 바른 깨달음을 얻었다는 자신감
2.  모든 번뇌를 영원히 끊었다는 자신감
3.  끊어야 할 번뇌에 대해 설할 수 있다는 자신감
4.  괴로움을 멸하는 길에 대해 설할 수 있다는 자신감




(8)  사문유관 (四門遊觀) : 출가전의 부처님께서 성밖으로 외출하실 때 보고 깨달으신 경험으로
후에 출가를 결심케 되는 사유가 됨.  (상징적인 의미)

  •  동문  :  노인을 보심

  •   남문  :  병자를 보심

  •   서문  :  장례행렬을 보심

  •   북문  :  사문(沙門 - 수행자)를 보심





(9)  사법계 (四法界): 대승불교의 최고 경전인 화엄경에서는 네 종류의법계(法界)’를 이야기함.
                   법계는 보통 깨달음의 차원으로 해석한다.

1.  이무애(理無碍)  -   형이상학적인 이치에 걸림은 없지만 현실의 미혹함이 있는 세계.
우주는 차별이 있는 현상 세계라는 세계관
2.  사무애(事無碍)  -   현실의 일 처리에 걸림이 없는 단계. 진실에 대한 깨달음의 세계.
우주의 모든 사물은 진리가 현현(顯現)된 것이라는 세계관
3.  이사무애(理事無碍)  -  형이상학적인 이치뿐만 아니라 현실의 일 처리에도 아울러 통달한 경지.
이상으로서의 깨달음의 세계가 현실의 미혹의 세계와 떨어져서는 존재할 수 없는,
, 번뇌 즉 보리(煩惱卽菩提), 현실즉 이상(現實卽理想)의 세계이다. 모든 현상과
진리는 일체불이(一體不二)의 관계에 있다는 세계관
4.  사사무애(事事無碍)  -  일과 일에 걸림이 없는 최고의 단계를 가리킴. 현실의 각 존재가 서로
            원융상즉(圓融相卽)연기관계(緣起關係)에 있는 세계이다. 현상계는 서로
교류하여, 1개와 여러 개가 한없이 관계하고 있다는 세계관.





(10) 사상 (四相) : 깨치지 못한 중생들이 흔히 갖고 있는 그릇된 생각()  <금강경에서 >

아상 (我相)
나라고 하는 집착에서 생기는 모든 행위와 사건   (자존심/자만심)
인상 (人相)
나 이외는 모두 남이다...라고 생각하는 배타의식이나 차별의식
중생상(衆生相)
나란 못난 존재라는 열등의식      (중생이 다 그런 거지 뭐.....)
수자상(壽者相)
나이에 대한 편협 된 집착    (난 아직 젊어서... 또는 늙어서...)





(11) 사생 (四生) : 생물이 태어나는 4가지 형태

태생 (胎生)
모태에서 태어나는 것    ---> 사람, , 말 등
난생 (卵生)
알로 태어나는 것        ---> , , 물고기 등
습생 (濕生)
습지에서 태어나는 것    ---> 잠자리, 모기 등
화생 (化生)
변화하여 태어나는 것    ---> 귀신, 도깨비 등




(12) 사선 (四禪) : 욕계를 떠나 색계에서 도를 닦는 초선(初禪), 제이선(第二禪), 제삼선(第三禪),
제사선(第四禪)의 禪定의 네 단계를 이르는 말





(13) 사섭법 (四攝法) : 부처님 및 보살이 중생을 가르침으로 이끄는 4가지 방법.

1.  布施     2. 愛語     3. 利行     4. 同事 (함께 일함)





(14) 사성제 (四聖諦) : 부처님께서 성도하신 후 최초로 설하심. 근본불교의 기본 교리로 삶의 온갖
괴로움을 극복하고 해탈과 열반으로 가는 길을 제시하신 진리.

고성제 (苦聖諦)
현상파악
사고팔고(四苦八苦)의 人生   ---> 苦海
집성제 (集聖諦)
원인진단
번뇌의 근본 원인은 無明 때문이며 이로 인해 三界와 六道를 윤회함
멸성제 (滅聖諦)
목표제시
四苦八苦가 해결된 해탈열반의 경지
도성제 (道聖諦)
해결방안
괴로움을 소멸하고 해탈과 열반으로 가는 진리의 길 ---> 팔정도





(15) 사여의족 (四如意足) : 수행을 통해 얻게 되는 自在한 경지임. 허망한 존재 有意를 조작하는
      行을 멸하고, 無爲涅槃을 성취     (三十七助道品 중 하나)
1.  欲定斷行成就如意足    : 강한 의욕(欲定)으로 마음을 집중하며, 行을 그친다(斷行)
2.  精進定斷行成就如意足  : 의욕이 있으면 노력케 되어 마음을 집중
3.  心定斷行成就如意足    : 삼매에 드는 것
4.  思惟定斷行成就如意足  : 마음을 집중하여 깊은 성찰을 함





(16) 사정단 (四正斷) : 惡은 그치고, 善은 증장 시키는 것으로 모든 수행에서 精進은 四正斷을 의미함
                       사의단(四意斷)이라고도 함.  (三十七助道品 중 하나)
1.  단단(斷斷)      : 이미 자신이 짓고 있는 악행을 끊기 위해 노력
2.  율의단(律儀斷)  : 아직 행하지 않은 악행은 하지 않도록 계율을 잘 지키는 노력
3.  수호단(隨護斷)  : 아직 행하지 못한 선행을 행하도록 노력
4.  수단(修斷)      : 이미 행하고 있는 선행을 더욱 열심히 실천하는 노력





(17) 사홍서원 (四弘誓願) : 일체의 보살들이 발심을 할 때 이 원()을 발하며, 이 願은 사성제와도
                            관련이 있는 네 가지 願입니다.

중생무변 서원도 (衆生無邊 誓願道)
중생이 다함이 없지만 기필코 다 건지오리다   --->  苦聖諦
번뇌무진 서원단 (煩惱無盡 誓願斷)
번뇌가 끝이 없지만 기필코 다 끊으오리다     --->  集聖諦
법문무량 서원학 (法問無量 誓願學)
한량없는 가르침을 기필코 모두 배우오리다    --->  道聖諦
불도무상 서원성 (佛道無上 誓願成)
높고 깊은 불도를 기필코 다 이루오리다       --->  滅聖諦




(18)    성문 사과 (聲聞 四果) : 소승불교에서 수행자들이 얻는 4가지 과보(果報)

수다원과 (須陀洹果)
入流  (Streamwinner)
사다함과 (斯陀含果)
一往來  (Once Returner)
아나함과 (阿那含果)
不來  (Never Returner)
아라한과 (阿羅漢果)
해탈경지  (Arh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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