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4일 일요일

불교 주요 법수 정리 (4)



불교의 주요 法數 정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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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팔재계 (八齋戒) : 오계(五戒) + 삼계(三戒)


  •   , 향 등으로 몸을 치장하고 오락을 즐기지 말 것

  •   잠자리, 앉을 자리를 꾸미지 말 것

  •   때가 아니면 먹지를 말 것


*** 고려시대 때 큰 불교 명절 중의 하나였던 팔관재팔재계를 지키는 국가 차원의 큰 행사였음




(2)  팔정도 (八正道) : 사성제(四聖諦) 中 도성제(道聖諦) 실천방법     (三十七助道品 중 하나)


영 어
  
범 어
정견(正見)
Right View
바른 견해, 우리 인생이 처해 있는 현실세계와 이상세계를 올바르게 파악, 확립하는 것
Samyak drsti
정사유(正思惟)
Right Thought
바른 생각, 정견에 입각하여 실천할 때, 바르게 생각하고 결심하는 것
Samyak samkalpa
정어(正語)
Right Speech
바른 말, 망어(거짓말), 양설(이간질), 기어(꾸밈말), 악구(험담)을 하지 않는 것
Samyak vaca
정업(正業)
Right Action
바른 행동, 신체적 행위에 있어서의 바른 자세로 불살생, 불투도, 불사음, 불음주의 행을 닦음
Samyak karmanta
정명(正命)
Right Livelihood
바른 직업, 정당한 방법으로 의식주를 해결하는 것 (올바른 직업관)
Samyak ajiva
정정진
(正精進)
Right Effort
바른 노력, 열반에 이르기 위한 각고의 노력과 정진, 정념과 정정이 잘 되도록 준비하는 것
Samyak vyayama
정념(正念)
Right Mindfulness
바른 마음집중, 바르고 깨끗한 마음상태를 유지하여 바로 깨어 있는 것
Samyak smrti
정정(正定)
Right Meditation
바른 선정, 명상을 통해 삼매를 이루고 궁극적인깨달음을 얻어 해탈을 이루는 것
Samyak Samadhi



  •    八正道 六波羅蜜 비교

팔정도    :  나를 밝힘 --->  지혜를 얻음 --->  지혜로써 남을 인도 함
육바라밀  :  남에게 이익을 줌 --->  그를 통해서 나에게도 이익이 돌아와 佛道를 이룸


  •   八正道속 三學

正見, 正思惟 --->         正語, 正業, 正命 --->       正精進, 正念, 正定 --->


  •  암기 Tip  : 견사(비단실 그물) 어업을 하라고 받아 그물이 찢길까 봐 정진을 하니

고기가 많이 잡혀 염장(소금에 절임) 할 일이 많아졌네요.....  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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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차제정 (九次第定) : 사성제(四聖諦) 중 도성제(道聖諦)로 가는 해탈을 위한 실천방법
                           사선(四禪) + 사무색정(四無色定) + 멸진정(滅盡定) = 구차제정

구차제정은 부처님께서 연기법이라는 진리를 깨닫기 위해 수행한 지관(止觀)을 말함.  중아함 [분별관법경(分別觀法經)]에는 구차제정, 즉 사선(四禪)과 사무색정(四無色定)을 차례로 닦아 멸진정(滅盡定)에 이르는 과정이 매우 상세하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경의 제목이 시사하듯이 이 경은 법을 관하는 관법 수행(觀法 修行)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욕계 : 五趣(오온)이 있는 雜居地.  지옥, 아귀, 축생, 수라, 인간

색계 : 사선(
四禪)

       
초선정 (初禪定)  :  근심이 없어짐.
       
이선정 (二禪定)  :  고통이 없어짐.
       
삼선정 (三禪定)  :  기쁨도 없어짐.    (육체적인 것이 정신적인 것보다 나중에 끊어짐)
       
사선정 (四禪定)  :  즐거움도 없어짐.  
四禪으로 우고애락( 憂苦憙樂) 끊어짐.
무색계 : 사무색정(四無色定)

      
공무변처정 (空無邊處定)  : 허공처럼 무한하다고 보는 경지,
      
식무변처정 (
識無邊處定 ) : 식이 무한하다고 보는 경지 마음이 다 통달,
      
무소유처정 (
無所有處定 ) : 아무것도 없는 것으로 보는 경지,
      
비상비비상처정 (
非想非非想處定)  : 생각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닌 경지.  

  색계무색계 선정을 합하여 八定

멸진정 (滅盡定)  : 이것을 닦게 되면 아뢰야식에 들어있는 모든 업보가 소멸되고 최종의 佛道를 이루게
된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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