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4일 일요일

불교 주요 법수 정리 (5)



불교의 주요 法數 정리 (5)
 

 (    )


(1)  십대제자(十大弟子) : 석가모니의 제자 중 수행과 지혜가 뛰어난 10명을 가리킨다. 경전에 따라
                           누가 10명에 들어가느냐는 달라지나, 유마경에 따르면 아래와 같다.

  1. 사리불(舍利弗): 수제자라 일컫는다. 사리자(舍利子)라고도 쓴다. 지혜제일.
  2. 목건련(目犍連): 사리불과 함께 회의론자 산자야의 제자였으나, 불도에 귀의하게 되었다. 신통제일.
   목건라야나(目犍羅夜那), 마하목건련(摩訶目犍連).
  1. 가섭(迦葉)    : 석가모니 사후 교단을 통솔하여, 오백 아라한과 석가모니의 법률을 편집(1결집)
부법장(付法藏) 1()가 되었다. 두타제일(頭陀第一).
두타(dhuta)라 함은 먼지를 털어낸다는 뜻으로, 원리원칙에 철저했음을 의미함.
  1. 수보리(須菩提): ()에 대한 설법을 잘 하여 해공제일(解空第一)이라 불렸다. 서유기에서
 손오공의 스승으로 등장한다.
  1. 부루나(富樓那): 부루나미다라니자(富樓那彌多羅尼子), 만자(滿慈), 만자자(滿慈子). 설법제일.
  2. 가전연(迦旃延): 마하가전연(摩訶迦旃延). 논의제일(論議第一).
  3. 아나율(阿那律): 아난과 함께 출가했다. 석가모니의 앞에서 졸다가 꾸지람을 듣고 잠들지 않을 것을
 맹세한 뒤 눈을 잃게 되었으나, 대신 진리의 눈을 얻었다. 천안제일(天眼第一).
  1. 우파리(優婆離): 우발리(優跋利), 우파리(優波梨). 지계제일(持戒第一).
  2. 아난(阿難)    : 아난다, 아난타(阿難陀). 석가모니가 열반할 때까지 25년간 시중을 들었다.
1결집 때 그의 기억에 기초하여 경이 편찬되었다. 다문제일(多聞第一).
  1. 라훌라(): 나후라, 라후라. 석가모니의 아들로, 사미승의 시초가 되었다. 밀행제일(密行第一).



(2) 십악업(十惡業) <----> 십선업(十善業) : 십악업의 반대가 십선업이 됨

三業
十善業
五戒
() 3
1) 산 목숨을 죽이지 않는다   (不殺生)
不殺生
2) 남의 것을 훔치지 않는다   (不偸盜)
不偸盜
3) 음행을 하지 않는다        (不邪淫)
不邪淫
() 4
4)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不妄語)
不妄語
5) 이간질을 하지 않는다      (不兩舌)
6) 나쁜말을 하지 않는다      (不惡口)
7) 허황된 말을 하지 않는다   (不綺語)
() 3
8) 탐욕스런 마음을 버린다    (離貪慾)
不飮酒
9) 성내는 마음을 버린다      (離瞋恚)
10) 어리석은 생각을 버린다   (離愚癡)



(3)  수행십과 (修行十果 ) : 불자가 수행시 항상 잊지말아야 열가지 과제를 말함
1) 신심견고[信心堅固]  : 믿음은 도의 근원이며 공덕의 어머니이다.
2) 조석예불[朝夕禮佛]  : 아침저녁으로 부처님께 예를 올리는 것은 불제자된 자의 도리이다.
3) 간경구법[看經求法]  : 경을 읽고 법을 구하는 것은 구도자의 자세이다.
4) 염불선정[念佛禪定]  : 부처님을 생각하고 마음을 밝히는 일은 수행의 근본이다.
5) 참회발원[懺悔發源]  : 잘못을 뉘우치고 큰 원을 발하는 것은 보살의 삶이다.
6) 보시이타[布施利他]  : 남에게 베풀어주고 남을 이롭게 하는 일은 보살의 원력이다.
7) 지계청정[持戒淸淨]  : 계율을 지켜 신,,의 삼업[三業]을 깨끗이 하는 일은 불자의 몸가짐이다.
8) 인욕수순[忍辱隨順]  불자는 어떠한 역경과 고난이 닥치더라도 참고, 순리에 따라야 한다.
9) 용맹정진[勇猛精進]  : 이같은 일상수행을 게을리 않고 쉬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수행자의 태도이다
10) 전법도생[傳法度生] : 진리를 남에게 전하며 苦海의 중생을 깨우치는 모든 보살의 한결같은 원력이다.



(4) 여래십호 (如來十號) : 부처님의 덕을 기리는 입장에서 부처님의 열 가지 이름을 여래십호라 함

여래(如來)
tathagata
여래란 진실, 진리 또는 여실하다, 이와 같다, 오다 등으로 이 세상에 오셔서
진리를 보여주신 분이란 의미임
응공(應供)
arhat
온갖 번뇌를 끊은 성자인 아라한(阿羅漢)이며, 그런 분은 중생으로부터 마땅히
공양을 받을 만한 덕을 갖추었음을 의미함
정변지(正徧知)
Samyaksam Buddha
모든 지혜를 갖추어 모든 물질적인 것이나 정신적인 현상에 대해 모르는 것이 없는
즉 모든 것을 아시는 분이란 의미임
명행족(明行足)
vidyacarana
이란 최고의 지혜, ‘行足이란 戒--, 三學을 의미하여 부처님은
삼학의 수행 결과로 최고의 지혜를 얻으셨다는 뜻임
선서(善逝)
sugata
Sugata잘 간다라는 뜻인 바 이 뜻은 부처님께서는 생사의 바다에 빠지지
않고 피안의 언덕에 잘 가셨음을 의미함
세간해(世間解)
lokavid
세간의 모든 일을 다 아신다는 뜻으로 부처님이야말로 세상의 모든 일을 가장 잘
이해하신 분임을 의미함
무상사(無上士)
anuttara
더 높은 분이 없는 최고로 훌륭하신 분이라는 뜻임
조어장부
(調御丈夫)
대자대비와 지혜로써 중생들에게 말씀하시고 이끌어 주시는 것이 마치 말을
잘 다루는 사람과 같다는 뜻임
천인사
(天人師)
천인사란 하늘과 인간에 두루 하는 스승이란 뜻으로 인간은 물론
천상 사람들까지도 다 가르치시는 위대한 스승이란 의미임
불세존
(佛世尊)
이란 깨달은 분이란 뜻이며, ‘世尊은 이세상에서 존경 받아 마땅한 분이란
뜻으로, 가장 존귀한 깨달으신 분이란 의미임




(5)  (十地) : 《화엄경》에 보면 중 보살이 수행해야 할 52단계가 있는데 이 十地는 제41位로부터
50位에 해당한다. 이 十位는 佛智를 생성하고 능히 住持하여 움직이지 아니하며 온갖 중생을
교화하며 이익케 하는 것이 마치 大地가 만물을 싣고 이를 윤택케 함과 같으므로 地라 이름.
1. 환희지(歡喜地)  - 중도(中道)의 지혜를 깨달아 일체의 견혹(見惑)을 끊고 환희가 넘쳐나는 경지.
2.
이구지(離垢地)  - 인간의 번뇌를 다 끊고 더러움을 씻어 깨끗해진 경지.
3.
발광지(發光地)  - 명지(明地)라고도 하는데, 모든 번뇌를 끊어 지혜의 광명이 발현되는 경지.
4.
염혜지(焰慧地)  - 염지()라고도 하는데, 번뇌가 사라지고 지혜가 불꽃처럼 솟아나는 경지.
5.
난승지(難勝地)  - 번뇌를 모두 끊음으로써 속지(俗智)와 진지(眞智)가 잘 조화를 이루게 된 경지.
6.
현전지(現前地)  - 번뇌를 끊고 무위진여(無爲眞如)가 드러나는 경지.
7.
원행지(遠行地)  - 2(二乘)의 각()의 영역을 넘어서 원대한 진제(眞諦)의 세계에 이른 경지.
8.
부동지(不動地)  - 완전한 진여(眞如)를 얻어 조금도 동요를 일으키지 않는 경지.
9.
선혜지(善慧地)  - 부처의 十力을 얻어 때와 경우(根機)에 따라 중생을 敎化하는 지혜를 터득한 경지.
10.
법운지(法雲地) - 많은 공덕으로써 많은 이들에게 대비심(大悲心) 같은 존재가 된 경지를 말하며
 대법신(大法身)을 얻어서 자재력(自在力)을 갖춘 자리로 대자비(大慈悲)가 구름처럼
                     일어나는 지위를 말한다.

  화엄경에서는 보살도의 전 과정에 모두 52단계가 있다고 하여, 십신(十信), 십주(十住), 십행(十行),
십회향(十回向), 십지(十地), 등각(等覺), 묘각(妙覺)이 그것인데 묘각이 부처님의 지위라고 함.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 지혜(智慧)의 육바라밀에 방편(方便),(),(),
()를 포함시켜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고도 함.




(  十二  )


(1)  십이연기법(十二緣起法) : 십중생의 고통이 일어나는 원인과 결과의 12단계 과정

무명(無明)
어리석고 무지한 맹목적인 삶
(전생 행위의 결과)
과거
2
(업장)
과거,
현재
일중
(一重)
三世

양중
(兩重)

인과
()
무지에 의한 행위(업장)으로
새로 하게 되는 행동()
()
행동을 일으키게 되는 생각()
(六識 -–> 안식,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
현재
5
(과보)
명색(名色)
생각을 일으키는 환경, 대상
(六境 --> , , , , , )
육처(六處)
환경을 느끼게 하는 감각기관
(六根 --> , , , , , )
()
감각기관 느낌의 결과로 받아 드리게 되는 접촉
(六根 + 六境 ---> 六識)
()
접촉의 결과로 발생되는 느낌 및 감정
(외부대상 인식 ---> 희로애락 등)
()
느낌과 감정의 결과 생기는 갈애(渴愛)
(갖고 싶은 마음, 욕망, 욕구, 집착 등)
현재
3
(업장)
현재,
미래
일중
(一重)
()
욕망으로 발생한 소유욕 충족행위
()
욕망 충족의 행업, 새 업장 존재
()
죽음 후에 오는 내세의 출생
(有의 업장으로 미래에 받게 될 果)
미래
2
(과보)
노사(老死)
인생에서 받는 모든 괴로움




(  三十七  )


삼십칠조도품(三十七助道品) : 열반을 성취하는데 도움이 되는 37가지 수행 방법
         4념처(四念處) +  4정단(四正斷)  +  4여의족(四如意足)  +  5(五根)  +  5(五力) +
         7각지(七覺支)  +  8정도(八正道)   =  37조도품(三十七助道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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