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주요 法數 정리 (5)
( 十 )
(1) 십대제자(十大弟子) : 석가모니의 제자 중 수행과 지혜가 뛰어난 10명을 가리킨다. 경전에
따라
누가 10명에 들어가느냐는 달라지나, 유마경에 따르면 아래와 같다.
목건라야나(目犍羅夜那), 마하목건련(摩訶目犍連).
- 가섭(迦葉) : 석가모니 사후 교단을 통솔하여, 오백 아라한과 석가모니의 법률을 편집(제1결집)
부법장(付法藏)의 1조(祖)가 되었다. 두타제일(頭陀第一).
☞ 두타(dhuta)라 함은 먼지를 털어낸다는
뜻으로, 원리원칙에 철저했음을 의미함.
손오공의 스승으로
등장한다.
- 부루나(富樓那): 부루나미다라니자(富樓那彌多羅尼子), 만자(滿慈), 만자자(滿慈子). 설법제일.
- 가전연(迦旃延): 마하가전연(摩訶迦旃延). 논의제일(論議第一).
- 아나율(阿那律): 아난과 함께 출가했다. 석가모니의 앞에서 졸다가 꾸지람을 듣고 잠들지 않을 것을
맹세한 뒤 눈을 잃게 되었으나, 대신 진리의
눈을 얻었다. 천안제일(天眼第一).
제1결집 때 그의 기억에 기초하여 경이
편찬되었다. 다문제일(多聞第一).
- 라훌라(羅睺羅): 나후라, 라후라. 석가모니의 아들로, 사미승의 시초가 되었다. 밀행제일(密行第一).
(2) 십악업(十惡業) <----> 십선업(十善業) : 십악업의 반대가 십선업이 됨
三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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十善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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五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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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身) 3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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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 목숨을 죽이지 않는다 (不殺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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不殺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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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남의 것을 훔치지 않는다 (不偸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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不偸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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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음행을 하지 않는다 (不邪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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不邪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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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口) 4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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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不妄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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不妄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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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간질을 하지 않는다 (不兩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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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나쁜말을 하지 않는다 (不惡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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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허황된 말을 하지 않는다 (不綺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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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意) 3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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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탐욕스런 마음을 버린다 (離貪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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不飮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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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성내는 마음을 버린다 (離瞋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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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어리석은 생각을 버린다 (離愚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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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행십과
(修行十果 ) : 불자가 수행시 항상 잊지말아야 할 열가지 과제를 말함
1)
신심견고[信心堅固]
: 믿음은 도의 근원이며 공덕의 어머니이다.
2)
조석예불[朝夕禮佛] : 아침저녁으로 부처님께 예를 올리는 것은 불제자된 자의 도리이다.
3)
간경구법[看經求法] : 경을 읽고 법을 구하는 것은 구도자의 자세이다.
4)
염불선정[念佛禪定] : 부처님을 생각하고 마음을 밝히는 일은 수행의 근본이다.
5)
참회발원[懺悔發源] : 잘못을 뉘우치고 큰 원을 발하는 것은 보살의 삶이다.
6)
보시이타[布施利他] : 남에게 베풀어주고 남을 이롭게 하는 일은 보살의 원력이다.
7)
지계청정[持戒淸淨]
: 계율을 지켜 신,구,의 삼업[三業]을 깨끗이
하는 일은 불자의 몸가짐이다.
8)
인욕수순[忍辱隨順] : 불자는 어떠한 역경과 고난이 닥치더라도 참고, 순리에 따라야 한다.
9) 용맹정진[勇猛精進]
: 이같은 일상수행을 게을리 않고 쉬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수행자의
태도이다
10)
전법도생[傳法度生] : 진리를 남에게 전하며 苦海의 중생을 깨우치는 모든
보살의 한결같은 원력이다.
(4) 여래십호 (如來十號) : 부처님의 덕을 기리는 입장에서 부처님의 열 가지 이름을
여래십호라 함
여래(如來)
tathag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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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래란 진실, 진리
또는 여실하다, 이와 같다, 오다 등으로 이 세상에 오셔서
진리를 보여주신 분이란 의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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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공(應供)
arh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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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갖 번뇌를 끊은 성자인 아라한(阿羅漢)이며, 그런
분은 중생으로부터 마땅히
공양을 받을 만한 덕을 갖추었음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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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변지(正徧知)
Samyaksam Budd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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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지혜를 갖추어 모든 물질적인 것이나 정신적인
현상에 대해 모르는 것이 없는
즉 모든 것을 아시는 분이란 의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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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행족(明行足)
vidyacara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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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明’이란
최고의 지혜, ‘行足’이란 戒-定-慧, 三學을 의미하여
부처님은
삼학의 수행 결과로 최고의 지혜를 얻으셨다는 뜻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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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서(善逝)
sug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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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gata란 ‘잘
간다’라는 뜻인 바 이 뜻은 부처님께서는 생사의 바다에 빠지지
않고 피안의 언덕에 잘 가셨음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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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간해(世間解)
lokav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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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간의 모든 일을 다 아신다는 뜻으로 부처님이야말로
세상의 모든 일을 가장 잘
이해하신 분임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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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상사(無上士)
anutt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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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높은 분이 없는 최고로 훌륭하신 분이라는 뜻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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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어장부
(調御丈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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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자대비와 지혜로써 중생들에게 말씀하시고 이끌어 주시는
것이 마치 말을
잘 다루는 사람과 같다는 뜻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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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인사
(天人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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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인사’란
하늘과 인간에 두루 하는 스승이란 뜻으로 인간은 물론
천상 사람들까지도 다 가르치시는 위대한 스승이란 의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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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세존
(佛世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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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佛’이란
깨달은 분이란 뜻이며, ‘世尊’은 이세상에서 존경 받아
마땅한 분이란
뜻으로, 가장
존귀한 깨달으신 분이란 의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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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십지(十地) : 《화엄경》에 보면 중 보살이 수행해야 할 52단계가 있는데 이 十地는 제41位로부터
제50位에
해당한다. 이 十位는 佛智를 생성하고 능히 住持하여 움직이지 아니하며 온갖 중생을
교화하며 이익케 하는 것이 마치 大地가 만물을 싣고 이를 윤택케 함과 같으므로 地라 이름.
1. 환희지(歡喜地) - 중도(中道)의
지혜를 깨달아 일체의 견혹(見惑)을 끊고 환희가 넘쳐나는
경지.
2. 이구지(離垢地) - 인간의 번뇌를 다 끊고 더러움을 씻어 깨끗해진 경지.
3. 발광지(發光地) - 명지(明地)라고도 하는데, 모든 번뇌를 끊어 지혜의 광명이 발현되는 경지.
4. 염혜지(焰慧地) - 염지(地)라고도 하는데, 번뇌가 사라지고 지혜가 불꽃처럼 솟아나는 경지.
5. 난승지(難勝地) - 번뇌를 모두 끊음으로써 속지(俗智)와 진지(眞智)가 잘 조화를 이루게 된 경지.
6. 현전지(現前地) - 번뇌를 끊고 무위진여(無爲眞如)가 드러나는 경지.
7. 원행지(遠行地) - 2승(二乘)의 각(覺)의 영역을 넘어서 원대한 진제(眞諦)의 세계에 이른 경지.
8. 부동지(不動地) - 완전한 진여(眞如)를 얻어 조금도 동요를 일으키지 않는 경지.
9. 선혜지(善慧地) - 부처의 十力을 얻어 때와 경우(根機)에 따라 중생을 敎化하는 지혜를 터득한 경지.
10. 법운지(法雲地) - 많은 공덕으로써 많은 이들에게 대비심(大悲心) 같은 존재가 된 경지를 말하며
2. 이구지(離垢地) - 인간의 번뇌를 다 끊고 더러움을 씻어 깨끗해진 경지.
3. 발광지(發光地) - 명지(明地)라고도 하는데, 모든 번뇌를 끊어 지혜의 광명이 발현되는 경지.
4. 염혜지(焰慧地) - 염지(地)라고도 하는데, 번뇌가 사라지고 지혜가 불꽃처럼 솟아나는 경지.
5. 난승지(難勝地) - 번뇌를 모두 끊음으로써 속지(俗智)와 진지(眞智)가 잘 조화를 이루게 된 경지.
6. 현전지(現前地) - 번뇌를 끊고 무위진여(無爲眞如)가 드러나는 경지.
7. 원행지(遠行地) - 2승(二乘)의 각(覺)의 영역을 넘어서 원대한 진제(眞諦)의 세계에 이른 경지.
8. 부동지(不動地) - 완전한 진여(眞如)를 얻어 조금도 동요를 일으키지 않는 경지.
9. 선혜지(善慧地) - 부처의 十力을 얻어 때와 경우(根機)에 따라 중생을 敎化하는 지혜를 터득한 경지.
10. 법운지(法雲地) - 많은 공덕으로써 많은 이들에게 대비심(大悲心) 같은 존재가 된 경지를 말하며
대법신(大法身)을 얻어서 자재력(自在力)을 갖춘 자리로 대자비(大慈悲)가 구름처럼
일어나는 지위를 말한다.
☞ 화엄경에서는 보살도의 전 과정에 모두 52단계가 있다고 하여, 십신(十信), 십주(十住), 십행(十行),
십회향(十回向), 십지(十地), 등각(等覺), 묘각(妙覺)이 그것인데
묘각이 부처님의 지위라고 함.
☞ 보시(布施),지계(持戒),인욕(忍辱),정진(精進), 지혜(智慧)의 육바라밀에 방편(方便),원(願),력(力),
지(智)를 포함시켜 십바라밀(十波羅蜜)이라고도
함.
( 十二 )
(1) 십이연기법(十二緣起法) : 십중생의 고통이 일어나는 원인과 결과의 12단계 과정
무명(無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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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리석고 무지한 맹목적인 삶
(전생 행위의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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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2因
(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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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현재
일중
(一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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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世
양중
(兩重)
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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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 (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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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지에 의한 행위(업장)으로
새로 하게 되는 행동(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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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 (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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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을 일으키게 되는 생각(識)
(六識 -–> 안식, 이식, 비식, 설식, 신식,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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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5果
(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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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색(名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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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을 일으키는 환경, 대상
(六境 --> 색, 성, 향, 미, 촉,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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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처(六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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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을 느끼게 하는 감각기관
(六根 --> 안, 이, 비, 설, 신,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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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 (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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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기관 느낌의 결과로 받아 드리게 되는 접촉
(六根 + 六境 ---> 六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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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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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촉의 결과로 발생되는 느낌 및 감정
(외부대상 인식
---> 희로애락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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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 (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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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낌과 감정의 결과 생기는 갈애(渴愛)
(갖고 싶은 마음, 욕망, 욕구, 집착 등)
|
현재
3因
(업장)
|
현재,
미래
일중
(一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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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 (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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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망으로 발생한 소유욕 충족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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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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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망 충족의 행업, 새 업장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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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 (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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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 후에 오는 내세의 출생
(有의 업장으로 미래에 받게 될 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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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2果
(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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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老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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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에서 받는 모든 괴로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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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三十七 )
삼십칠조도품(三十七助道品) : 열반을 성취하는데 도움이 되는 37가지
수행 방법
4념처(四念處) + 4정단(四正斷) + 4여의족(四如意足) + 5근(五根) + 5력(五力) +
7각지(七覺支) + 8정도(八正道) = 37조도품(三十七助道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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